본문 바로가기
호기심은 괭이를 죽인다

김의수, 많든 적든 내 월급이다

by 리엘란 2018. 9. 29.

* 읽기 전 기대했던 바

요즘... 월급은 아끼고 있는데... 돈이 쌓이는 느낌은 안들고.. 돈 관리 책 한번 읽어보면 나으려나?


* 책 내용

- 1년에 하루는 내 삶을 중간 점검하는 날로 (45쪽)

싱글족으로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이 중요하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자신에게 맞는지, 비전이 있는지, 남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지, 충분히 노력하고 있는지 등을 점검해봐야 한다. 자기 직업에 대한 만족도, 전문성, 준비 정도, 미래 가치 등을 체크해봐야 하는 것이다. 이 작업은 한번으로 끝내면 안된다. 매년 연초나 연말, 휴가 때 정기적으로 날짜를 정해놓고 하는 것이 좋다


- 돈은 적어도 괜찮다. 대신 계획이 없으면 큰일이다 (56쪽)

분명한 삶의 목표가 있으면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목표가 있으면 거기에 맞춰서 지출를 통제할 수 있다.


- 30대, 무조건 독립하라 (69쪽)

독립을 하게 되면 자신의 삶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많은 것이 정리가 된다

: ...고는 하지만 전 싫은데요!ㅠㅠ 하지만 '혼자 사는 경험' 자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 단기 자금은 1년단위 적금으로 (186쪽)

- 3~5년 묶어둘 수 있으면 투자상품-펀드 투자 등으로 운용 (192쪽)

- 보험은 보장이 목적이다 (210쪽)
순수 보장형이 낫다, 납입 기간을 길게하는 것이 유리, 보험료는 월급의 5% 이내로
반드시 필요한 보장은 암, 2대 성인병(뇌혈관/심장질환), 실손의료보험, 상해후유장애
: 제 보험 리모델링이 한번 필요한 시점입니다.

- 비정기 지출과 예비비를 같은 의미로 생각하기 쉬운데, 이 둘은 성격이 전혀 다르다. 예비비는 예기치 못한 일에 대비해두는 비용이다. 비정기 지출은 매월 지출하지는 않지만, 1년 단위로 보면 매년 들어가는 비용을 말한다 (271쪽)
: 가계부를 쓰게 되면 이거 정말 구분이 됩니다. 전 연단위 소비 평균 내면 비정기지출이 제일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여행가니까). 그래서 월간 단위 예산 짜봤자 비정기지출이 들쑥날쑥해서 완전 헛거에요. 일단 예산표는 평균 기준으로 짜긴 하지만.


- 비싼 물건은 장기 플랜으로 구입하라

: 지름은 노 할부 예스 일시불 파



* 나만의 한 문장

- 확고한 생각과 의지로 싱글이 됐다면 내 집 마련과 같은 경제적인 준비와 노후의 삶을 풍요롭게 할 취미생활을 준비하면 된다.(42쪽)


- 용돈을 드릴 필요가 없다면, 모아서 목돈으로 드릴 때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크게 기뻐하신다. (50쪽)


- 자신의 꿈과 좋아하는 일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는 목소리와 눈빛이 달라진다는 걸 알게 됐다. (중략) 원하는 일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는게 놀라울 뿐이었다. (95쪽)



* 총평
돈 관리라는 부문에서 실용적인 충고가 필요한거면 1~3장은 딱히 필요없고, 4, 5장이랑 워크북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전 지출 통제 부분에는 이미 엄청 강하기 때문에(...) 1~2장쪽을 읽으며 싱글로서 돈을 모으는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 남은 질문들

시간 날 때 워크북이나 해봐야 겠다. 이 부분만 따로 떼서 안 파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