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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카이로소프트, mega mall story, 소소한 팁 몇가지

by 리엘란 2012. 5. 7.
이 구석진 곳까지 오셨을 정도면 대부분의 팁은 다 찾아보셨을 것이라고 믿고 출발.

1. combo와 compatibility 어느 쪽을 맞출 것인가?
몇몇 가게는 콤보와 적합성을 동시에 맞출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mobile이라던가 cosmetic같은게 좋은 예지요. 
콤보는 대부분 평판과 가격을 올려주고, 적합성은 품질과 평판을 올려줍니다. 
평판을 올릴 경우엔 방문자가 늘어나고, 품질을 높일 경우엔 1인당 구매량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어느 쪽을 맞추는고 하니.... 개인 취향입니다. 저같은 경우엔 적합성을 위주로 짜지만, 콤보를 위주로 짜시는 분도 있을 것 입니다.
다만 손님을 단골(regular)로 만들기 위해서는 일정 수치 이상의 품질이 꼭 필요한만큼, 초반 단골 확보 시기에는 적합성을 맞추는 것이 좋다. 정도 입니다.

2. 적합성 보너스 : 층마다 주는 적합성 보너스 수치가 다릅니다.
지하3층 : 품질, 평판 모두 +30
지하2,1층 : +20
1,2,3층 : +10
4,5,6층 : +35
7,8,9층 : +40
10,11,12층 : +50
 
3. 지상 10층의 고민
불행중 다행으로, 콤보와 적합성 수치를 모두 맞출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
문제는 그런 가게의 대부분이 지상 10층에 바글거린다는 점. 10층에서만 콤보를 맞출 수 있는게 4개. 이중 어느 것을 고르느냐는 플레이어의 몫이겠지요. 저는 10층을 가게로만 꽉 채울 수 있는 scenery와 convenience콤보를 추천합니다. 
그 다음으로 골치아픈건 5층, 2층, 12층 정도. 이 4개층에 어떤 가게를 어떻게 밀어넣을까를 결정하는게 2회차 플레이의 큰 그림을 그리는 방법라고 생각합니다.

4. 엘레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계단
비록 에스컬레이터의 설치비용이 비싸다곤 하나 나중에 가면 그런 것은 신경쓰지 않게됩니다; 한층에 배치할 수 있는 계단과 에스컬레이터는 총 2개.  
엘레베이터의 경우 1층부터 전층까지 엘레베이터를 배치하려고 할 경우에, 엘레베이터에 끼어 다른 상점들 배치가 어중간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땐 차라리...

지상 1층에는 엘레베이터 미설치. 지상 2층부터 12층까지,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지상 1층 현관문 위치에 엘레베이터를 설치한 다음, 계단이나 엘레베이터로 이어주는게 훨씬 낫습니다. 
개인적으로 엘레베이터-에스컬레이터-계단-에스컬레이터 순으로 배치.

5. 점원은 어떻게 할까.
사실 없어도 되......
하지만 최종 포인트 합산할때 heart의 비중 x10이고, 돈은 /100로 들어온다는 점에서, 높은 포인트를 얻기 위해서는 점원이 필요합니다.
1회차의 경우, 상점을 구매해야하니 service with a smile=heart인 점원들을, 2회차부턴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단골 손님을 만들기 위해 퀄리티 보정 넣을 수 있는 점원을 고르는 것도 좋지요. 
확실한건, 수치 좋은 점원일수록 돈이 많이 든다는 것 입니다. 역시 세상은 돈...

6. facility를 어찌할 것인가. 
편의 시설이라고 쓰고 돈먹는 하마라고 읽는 것들. 있으면 해당층의 모든 평판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같은 걸 한층에 두 개 지으면 적용이 안되지!ㅋㅋㅋ 다른걸 지으셔야 합니다.
수치들은 대략 이렇습니다.(시설/평판 보너스/한달 운용비)
자판기, 공중전화 +5/200
휴게소 +10/1100
화장실, 토이 디스펜서+15/100
코인 로커 +20/500
관엽식물 +30/300
분수 +65/6200
atm +60/2500
샹들리에 +45/3000
서비스 카운터 +70/3500

7. 카지노 얻기.
나라에서 제일 많은 돈을 벌면 얻을 수 있는 카지노.
추천하는 상점은 티켓값이 비싼 플라네타리움(재고 개발 필요)과 전망대(observation desk)입니다. 
슈퍼마켓으로도 한번 1위를 찍어보긴 했는데 두번은 힘들더라고요.

8. 쉽게 fever 상태 되기.
가격이 싼 전화기나 자동 판매기를 열심히 짓습니다. 그럼 인기도가 올라가서 fever! 피버상태일때 지은 전화기와 자동판매기 삭제. 피버 끝나고 다시 전화기와 자동판매기 짓기.... 반복.
......전 귀찮아서 안합니다.

9. 콘서트 스테이지 얻기+투자, 어디까지 할 것인가?
대부분의 상점이 나온 2회차 플레이부터 가능한 내용입니다.
콘서트 스테이지, 사실 얻기가 좀 난감한 상점입니다. 우리의 곰씨(76번)가 잘 분수대에 가주지 않아요ㅠㅠ
사실 이 문제는 단골이 되는 조건이  facility인 모든 손님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백화점이 커지면 커질수록 facility에는 잘 방문하지 않게 되어, 단골로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이것을 반대로 생각하면, 백화점이 작을 때는 손님들이 facility 잘 방문하게 된다는 겁니다.
facility가 단골 조건인 손님은 2번, 6번(오피스 1회 투자), 8번(공원 1회 투자), 10번(거주지 2회 투자), 12번(오피스 2회 투자) 입니다. 일단 이 구역들에는 백화점이 아직 작을 때(4층 규모일때) 해당 횟수 만큼씩 투자를 해주어 빠른 시일내에 단골로 만들도록 합시다.

그리고 우리의 곰씨도 마찬가지. 곰씨를 불러내기 위해서는 73번 손님을 단골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73번 손님을 불러내려면 25번 손님을 단골로 만들어내야하고요. 25번 손님을 불러내려면 오피스 지역에 5회 투자를 해야합니다. 백화점은 8층까지만 확장해둡니다. 특히 옆으로 늘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 정류장은 설치하지 않도록 합시다.
다른 지역은 제껴두고 오피스에 5회 투자를 하면 25번 손님이 나옵니다. 이 손님의 요구 조선이 장난감(toy) 가게, 요구 품질이 45인가 50이라는 아주 상당한 수치를 자랑하기 때문에 반드시 장난감 가게를 5층에 설치해줘야 합니다. 그렇게 25번 손님을 단골로 만들면 73번 손님이 나옵니다.
73번 손님은 dollar store, 요구 수치가 60정도이므로, 7층쯤에 설치해둡니다. 
이렇게 73번 손님을 단골로 만들면 곰씨 등장. 곰씨가 요구하는 분수(fountain)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백화점 랭크가 4여야 하는데, 다른 조건은 그렇다치더라도 가게 '40개 이상 설치'라는 조건이 골때립니다. 이럴때 자동 판매기 등장!!! 자동판매기를 팍팍 지어 백화점 4랭크를 맞춰둡시다.
이렇게 곰씨와 분수가 모두 등장한 후에, 품질 수준을 맞추기 위해 휴식처(rest area)-분수-자동판매기 콤보를 지상 1층에 설치. 곰씨가 분수에 방문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응? 겨우 이걸로? 하고 의문을 표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이 경우엔 백화점이 아직 작기 때문에(지하층도 없고 옆으로도 없고 위로도 8층까지고) 훨씬 빠르게 방문합니다. 
오히려 25번이나 73번이 상점을 가지 않아 고민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세이브 로드 신공을 펼쳐주도록 합시다. 

10. 1회차 플레이
-1회차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최대한 빠르게 가게들을 얻기'
1회차는 점수를 노리기보다, 2회차를 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세팅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상점들을 얻을 수 있도록 합시다.
-service with a smile=heart인 점원들을 고용, 되도록 많은 하트를 얻어 빨리 상점들을 구매합니다.
- 오피스, 공원, 거주구역에 열심히 투자. 손님들을 많이 모아 얼른 단골로 만들어 상점을을 뱉어내도록 만듭니다.
-콤보를 노리기보다 적합성을 노립니다. 어차피 가게들이 없어서 콤보 노리기도 어려워요.